본문 바로가기

Work

Things-In-The-Loop

xIL로 부를 수 있을지 모를 것들. Simulation coverage의 정의에 따른 Test rig의 차이도 존재한다.


MIL (Model-In-The-Loop)
개발 대상 시스템의 중요 특성(주로 기능적 측면)을 모델 형태로 설계한다. 이를 포함한 전체 시스템을 Plant라 부르며 Plant 역시 model로 본다. 이 설계 구성이 원하는 기능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시뮬레이션 하는 걸 가리킨다 (Testing the logic of the simulated model of the plant).
이 과정이 충족되면, 이후 타 시스템 혹은 상위 단계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input/output을 정의한다.
Simulink는 이 단계의 도구이다.

SIL (Software-In-The-Loop)
대상 model을 코드로 구현한다. 그리고 이 시스템 블록을 사용한 Plant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이 때 model을 포함한 Plant는 모두 software로 이뤄진 모의 환경이다. MIL에서 설계한 시스템 구성 요소가 코드로 만들어질 수 있고 하드웨어 구현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입출력 로그를 기록해 MIL 결과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수용 가능한 수준의 성능인지도 SIL 단계에서 확인한다. (하드웨어 시스템보다 낮은 성능임은 감안하나, 접근 방법이 잘못된 경우를 찾기 위한 작업)
만약 SIL 목표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MIL 단계로 돌아간다.

PIL (Processor-In-The-Loop)
대상 model은 subsystem으로서 PIL block이 되고, 실제 Embedded Processor/FPGA 환경에서 구동된다. 단, Plant는 여전히 software 모의 환경이다. 이 단계는 개발된 model의 logic이 processor/FPGA 하드웨어에서 실제 수행되는 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만약 PIL 목표를 충족하지 못한다면, SIL 또는 MIL 단계로 돌아가 해결한다.

HIL (Hardware-In-The-Loop)
PIL verification이 성공하면, Plant 모델을 실제 장비로 설치하여 Lab model을 구축한다.

Semi-HIL
Full-equipped HIL이 아닌, Interfacing device 등 일부 장비만 실제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통신 노드들은 문제 없으나 아날로그 잡음에 의한 오동작이 발생하는 상황을 예측 시험해 볼 수 있다. Plant의 종류와 상황에 따른 선택적 HIL 단계로 볼 수 있다.



참고: https://kr.mathworks.com/matlabcentral/answers/440277-what-is-mil-sil-pil-hil-and-how-do-they-integrate-in-model-based-design-approach#answer_356873

'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교육 목록  (0) 2021.07.13
방황하는 남자도 사정이 있다  (0) 2021.06.12
Verification vs. Validation  (0) 2021.06.04
코딩 휴먼, 계속 노력하도록.  (0) 2021.06.02
Jupyter Notebook / Anaconda 사용 시 주의점  (0) 2021.05.28